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금융

DTI 60% 뜻과 계산 방법은? 간편한 DTI 계산기 사용하기!!!

by 상쾌한큐 2024. 11. 18.
반응형

DTI뜻

DTI는 필요에 의해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을 할 때 필요한 개인의 지표입니다. 'Debt(전체 빚) to Income(총소득)'의 약자로, 개인의 소득 대비 부채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DTI는 대출을 받을 때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며, 금융기관은 이를 통해 대출자의 상환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DTI의 뜻과 계산 방법, 그리고 간편한 DTI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DTI 뜻

DTI는 총부채상환비율로 개인의 총부채 상환액이 연간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전체 소득의 얼마만큼의 %를 전체 빚의 원금과 이자를 갚는 데 사용하는 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DIT가 60%이고 연봉이 1억 원인 직장인이면 1년 동안 6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DTI가 낮을수록 빚을 갚을 능력이 높다고 보면 됩니다.

 

 

DTI는 주택담보 대출을 실행할 때 한도를 정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 됩니다. DTI의 도입한 이유는 무분별한 대출을 막아 소득에 따라 부채의 한도를 설정함으로 자기 상환 능력에 맞게 대출을 이용하도록하기 위해서입니다. DTI는 2005년 8월에 부동산 시장의 과열을 막기 위해 처음 도입되었으며 주로 강남 3구 같은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에 주로 적용하였습니다. 

 

DTI 60%

DTI는 지역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DTI가 낮을수록 대출이 가능한 금액이 낮아 지며 높을수록 대출 가능한 금액은 올라갑니다.

 

2024년 올해 DTI는 강남, 송파, 서초, 용산 같은 투기지역과 투기가열지구는 40%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조정 대상 지역은 50%를 적용하고 그외 수도권 지역은 60%입니다. 

 

하지만 생애 최초 구입자와 서민 등 부동산 실수요자는 투기지역에 상관없이 60%를 적용 받습니다.   

 

DTI 계산

DTI를 계산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총대출 금액과 이자를 합에 연 소득을 나눈 후 100을 곱하면 DTI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DTI계산

 

예를 들어 DTI 60%를 적용받는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이 연봉이 5천만 원이고 금리 연 5.5%의 신용 대출 1,000만원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사람은 연간 소득의 60%만큼인 3,000만 원 이상의 대출과 이자, 카드론 등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담대 금리가 연 5%이고 30년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으로 4억의 주택담보 대출을 받는다면 1년동안 약 2,576만원의 원리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신용대출 이자까지 합하게 되더라도 3,000만원은 넘지 않아 주담대 4억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DTI 계산기

대출 한도를 소득에 비례하여 정하게 되는 DTI를 계산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지만 DTI 계산기를 통해 간편히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TI계산기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DTI를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DTI는 개인의 재정 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DTI를 잘 이해하고 계산하는 것은 대출을 받을 때 매우 중요합니다. 대출이 필요한 경우 자신의 DTI를 점검하고, 필요시 금융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DTI 계산기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자신의 재정 상태를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